Overview

What is Caching ? 글을 참고하여 캐시 전략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1. Cache 란?

위키 백과에는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데이터나 값을 미리 복사해 놓는 임시 장소를 가리킨다.
캐시는 캐시의 접근 시간에 비해 원래 데이터를 접근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나 값을 다시 계산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한다.
캐시에 데이터를 미리 복사해 놓으면 계산이나 접근 시간 없이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설명 그대로 저장소에 접근하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별도의 저장소에 저장해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버에서는 MySQL, Oracle 같은 DBMS 에 매번 접근하지 않도록 메모리에 임시로 저장해두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Redis 같은 별도의 캐시 저장소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며, DB 내부에 있는 캐시, 브라우저 캐시, CDN 등등도 다 캐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캐싱하기에 적절한 데이터

캐시가 효율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선 데이터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져야 합니다.

  • 자주 조회됨
  • 데이터의 결과값이 일정함
  • 연산이 무거움

3. 읽기 캐시 전략

캐시를 읽을 때 어떤 전략을 사용할지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캐시 먼저 조회 후 DB 를 다시 확인한 뒤, 캐시를 갱신하는 방법입니다.


3.1. Cache Aside

  1. 캐시에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
  2. 데이터가 존재하면 (Cache Hit) 해당 캐시 데이터를 반환
  3.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으면 (Cache Miss) 애플리케이션에서 DB 에 데이터 요청 후 캐시에 저장하고 데이터를 반환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캐시 전략입니다.

주로 읽기 작업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Cache Hit 의 경우 DB 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캐시가 최신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지 (동기화) 가 중요합니다.

캐시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데이터만 별도로 구성하여 캐시에 저장할 수 있고 캐시에 장애가 발생해도 DB 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캐시에 장애가 발생했다는 뜻은 DB 로 직접 오는 요청이 많아져서 전체적인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2. Read Through

  1. 캐시에 데이터 요청
  2. 캐시는 데이터가 있으면 (Cache Hit) 바로 반환
  3. 데이터가 없다면 (Cache Miss) 캐시가 DB 에서 데이터를 조회한 후에 캐시에 저장 후 반환

Cache Aside 와 비슷하지만 데이터 동기화를 라이브러리 또는 캐시 제공자에게 위임하는 방식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읽기 작업이 많은 경우에 적합하며 두 방법 다 데이터를 처음 읽는 경우에는 Cache Miss 가 발생해서 느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Cache Aside 와는 다르게 캐시에 의존성이 높기 때문에 캐시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바로 전체 장애로 이어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Cache Cluster 등 가용성 높은 시스템을 구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3.3. 읽기 캐시에서 발생 가능한 장애: Thundering Herd

캐시 서버를 구축했다고 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캐시 읽기 전략에서는 공통적으로 캐시 확인 -> DB 확인 순서로 이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캐시에 데이터가 있으면 DB 확인을 생략하는 것으로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이제 막 오픈해서 캐시가 비어있는 경우에는 들어오는 요청이 전부 Cache Miss 가 발생하고 DB 조회 후 캐시를 갱신하느라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회피하기 위해서 캐시에 데이터를 미리 세팅해두는 Cache Warm up 작업을 하거나 첫 요청이 캐시 갱신될 때까지 기다린 후에 이후 요청은 전부 캐시에서 반환하게 할 수 있습니다.

Cache Warm up 작업을 할 때 어떤 데이터를 넣느냐에 따라 마찬가지로 Cache Miss 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들어올만한 데이터의 예측이 중요합니다.


4. 쓰기 캐시 전략

쓰기 요청 시 어떤 시점에 캐시 갱신을 하는지에 따라 나뉩니다.

  • Write Around: 캐시를 갱신하지 않음
  • Write Through: 캐시를 바로 갱신
  • Write Back: 캐시를 모아서 나중에 갱신

4.1. Write Around

  1. 데이터 추가/업데이트 요청이 들어오면 DB 에만 데이터를 반영
  2. 쓰기 작업에서 캐시는 건들지 않고 읽기 작업 시 Cache Miss 가 발생하면 업데이트 됨

캐시 쓰기 전략이라고 하기는 좀 애매하게 캐시를 전혀 건들지 않습니다.

수정사항은 DB 에만 반영하고 캐시는 그대로 두기 때문에 Cache Miss 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캐시 갱신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Cache 가 갱신된지 얼마 안된 경우에는 캐시 Expire 처리 되기 전까지 계속 DB 와 다른 데이터를 갖고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업데이트 이후 바로 조회되지 않을거라는 확신이 있다면 캐시를 초기화하여 Cache Miss 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4.2. Write Through

  1. 캐시에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업데이트
  2. 캐시가 DB 에 동기식으로 데이터 갱신
  3. 캐시 데이터를 반환

Read Through 와 마찬가지로 DB 동기화 작업을 캐시에게 위임합니다.

동기화까지 완료한 후에 데이터를 반환하기 때문에 캐시를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캐시 및 DB 를 동기식으로 갱신한 후에 최종 데이터 반환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느려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를 캐시에 미리 넣어두기 때문에 읽기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이후에 읽히지 않을 데이터도 넣어두는 리소스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3. Write Back (Write Behind)

  1. 캐시에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업데이트
  2. 캐시 데이터 반환
  3. 캐시에 있던 데이터는 이후에 별도 서비스 (이벤트 큐 등) 를 통해 DB 에 업데이트

캐시와 DB 동기화를 비동기로 하는 방법이며 동기화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쓰기 작업이 많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캐시에서 일정 시간 또는 일정량의 데이터를 모아놓았다가 한번에 DB 에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 쓰기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른 캐시 전략에 비해 구현하기 복잡한 편이며 캐시에서 DB 로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기 전에 장애가 발생하면 데이터가 유실될 수 있습니다.


4.4. Refresh Ahead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캐시 만료 전에 미리 TTL (Expire time) 을 갱신합니다.

캐시 미스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지만 Warm Up 작업과 마찬가지로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잘 예측해야 합니다.


Reference

'공부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SQL Optimizer 와 USE INDEX vs FORCE INDEX  (0) 2022.06.21
MySQL Index 특징 및 유의사항 정리  (2) 2022.05.22
Redis 설치 및 명령어  (0) 2021.08.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