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xy

프록시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통해서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 주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중계기로서 대리로 통신을 수행하는 것을 가리켜 '프록시', 그 중계 기능을 하는 것을 프록시 서버라고 부른다.

프록시 서버 중 일부는 프록시 서버에 요청된 내용들을 캐시를 이용하여 저장해 둔다.

프록시는 크게 Forward ProxyReverse Proxy 로 나뉜다.


Forward Proxy

클라이언트(사용자)가 인터넷에 직접 접근하는게 아니라 포워드 프록시 서버가 요청을 받고 인터넷에 연결하여 결과를 클라이언트에 전달 (forward) 해준다.

프록시 서버는 Cache 를 사용하여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라면 요청을 보내지 않고 캐시에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


Reverse Proxy

클라이언트가 인터넷에 데이터를 요청하면 리버스 프록시가 이 요청을 받아 내부 서버에서 데이터를 받은 후 클라이언트에 전달한다.

클라이언트는 내부 서버에 대한 정보를 알 필요 없이 리버스 프록시에만 요청하면 된다.

내부 서버 (WAS) 에 직접적으로 접근한다면 DB 에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간에 리버스 프록시를 두고 클라이언트와 내부 서버 사이의 통신을 담당한다.

또한 내부 서버에 대한 설정으로 로드 밸런싱(Load Balancing) 이나 서버 확장 등에 유리하다.


차이점

1. End Point

Forward Proxy 는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End Point 가 실제 서버 도메인이고 프록시는 둘 사이의 통신을 담당해준다.

Reverse Proxy 는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End Point 가 프록시 서버의 도메인이고 실제 서버의 정보는 알 수 없다.


2. 감춰지는 대상

Forward Proxy 는 클라이언트가 감춰진다.

요청 받는 서버는 포워드 프록시 서버를 통해서 요청을 받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알 수 없다.

Reverse Proxy 는 반대로 서버가 감춰진다.

클라이언트는 리버스 프록시 서버에게 요청하기 때문에 실제 서버의 정보를 알 수가 없다.


Reference

'공부 >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bbitMQ  (0) 2020.11.09
Nginx  (0) 2020.05.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