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Actions CI: 자동 빌드 및 테스트 하기
Overview
한 프로젝트를 여러 사람이 개발할 때 코드의 안정성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환경 변수 변경, 비즈니스 로직 수정, Git 충돌 등 여러 사람들이 코드를 공유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굉장히 많습니다.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지만 매 PR 리뷰 때마다 각 리뷰어들이 일일히 테스트 코드를 돌려보며 리뷰하면 생산성이 저하됩니다.
단순히 리뷰 요청자의 테스트 잘 돌아갑니다~ 같은 코멘트보다 테스트의 성공을 확실히 보장해주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CI/CD 라는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1. CI/CD
- CI (Continuous Integration)
- 해석하면 "지속적 통합" 으로 여러 개발자가 하나의 프로젝트를 같이 개발할 때 발생하는 불일치를 최소화 해주는 개념입니다.
- CI 를 제대로 구현하면 애플리케이션 변경 사항 반영 시 자동으로 빌드 및 테스트 되어 잘못된 코드가 공유되는 걸 방지합니다.
- CD (Continuous Deployment)
- "지속적 배포" 라는 뜻으로 프로젝트의 변경 사항을 가상 환경에 자동으로 배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CD 를 구성해두면 변경 사항을 배포할 때 사용하는 파이프라인을 공유하여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RedHat 공식문서를 참고하세요.
쉽게 표현하자면 CI 는 자동 빌드 및 테스트를 진행하여 여러 개발자들이 공유하는 코드의 신뢰성을 높이는 개념이고 CD 는 배포 플로우를 자동화하여 누구나 동일한 플로우로 배포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개념입니다.
2. Github Actions
Github Actions 는 Github 에서 제공하는 CI/CD 툴입니다.
build, test, deploy 등 필요한 Workflow 를 등록해두면 Gihtub 의 특정 이벤트 (push, pull request) 가 발생했을 때 해당 워크 플로우를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Pull Request 를 올리면 자동으로 해당 코드의 테스트를 수행하여 수행한다던지 master branch 에 코드를 push 하면 자동으로 코드를 배포하는 등 여러 가지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해줍니다.
Jenkins, Circle CI, Travis CI 등 다른 후보들도 있지만 Github Actions 은 별다른 툴을 설치하지 않아도 Github Repository 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Github Actions 자동 빌드 및 테스트
Github Actions 를 사용한 CI 환경을 구축해봅니다.
Pull Request 를 올렸을 때 자동으로 빌드 및 테스트를 수행하여 코드의 품질을 검사합니다.
3.1. Workflow 선택
Github Repository 로 이동해서 Actions 탭에서 새로운 Workflow 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언어나 프레임워크는 이미 제공되는게 있기 때문에 검색해서 선택만 하면 됩니다.
Configure 버튼을 누르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gradle.yml
파일이 제공됩니다.
3.2. gradle.yml 파일 수정
name: Java CI with Gradle
on:
pull_request:
branches: [ main ]
permissions:
contents: read
jobs:
build:
runs-on: ubuntu-latest
steps:
# 1) 워크플로우 실행 전 기본적으로 체크아웃 필요
- uses: actions/checkout@v3
# 2) JDK 11 버전 설치, 다른 JDK 버전을 사용한다면 수정 필요
- name: Set up JDK 11
uses: actions/setup-java@v3
with:
java-version: '11'
distribution: 'temurin'
# 3) Gradle 사용. arguments 를 붙이면 뒤에 그대로 실행된다고 생각하면 됨
# 이 워크플로우는 gradle clean build 를 수행함
- name: Build with Gradle
uses: gradle/gradle-build-action@0d13054264b0bb894ded474f08ebb30921341cee
with:
arguments: clean build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파일에서 조금 수정했습니다.
크게 신경써야 해줄 부분은 on
부분과 jobs
부분입니다.
on
에서는 워크플로우를 수행할 이벤트를 결정합니다.
위 코드는 main
을 베이스 브랜치로 한 Pull Request 를 생성하였을 때 수행된다는 뜻입니다.
jobs
에서는 수행할 워크플로우를 차례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어떤 동작인지 간단하게 주석으로 표현했으며 더 궁금한 점은 Github Actions Docs 를 참고해주세요.
3.3. Pull Request 작성
이제 PR 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Github Actions 가 동작하여 빌드를 실행합니다.
3.3.1. Workflow 실패
Github Actions 이 실패하면 이렇게 실패했다고 알려줍니다.
여러 워크 플로우를 한번에 수행시킬 수도 있으며, Github 설정에 따라 워크 플로우가 성공하지 않으면 머지 불가능 하도록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3.3.2. Workflow 성공
모든 워크플로우가 성공하면 이렇게 녹색으로 성공 여부를 알려줍니다.
코드를 리뷰하는 사람은 직접 코드를 돌려보지 않아도 빌드와 테스트가 성공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Conclusion
Github Actions 의 가장 큰 이점은 Github 과의 연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Github 저장소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세팅 없이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내용에서 좀더 나아가 Workflow 에서 테스트 커버리지를 파악해서 알려주는 라이브러리도 존재합니다.
커버리지가 일정 기준을 넘지 않으면 머지 불가능하게 만들어 테스트 코드 작성을 강제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는 Github Actions 를 사용해 AWS EC2 에 배포하는 과정을 작성해볼 예정입니다.